삼강려애각

송촌은 한 마을에서 도학 군자와 충신(忠臣), 효자(孝子), 효부(孝婦), 열녀(烈女) 모두를 배출한 마을로 조선 왕조가 표방한 유교주의 국가 시책을 가장 충실히 실천한 마을이다.

중리동에는 열부 고흥류씨 정려(烈婦 高興柳氏 旌閭)가 있고, 송촌동에는 선교랑 송경창(宋慶昌) 지평 송시승(宋時昇) 도사 송유관(宋有觀) 3세(世)의 효자정려(孝子旌閭)와 병자호란 때 강화도에서 순절한 죽창 이시직(竹窓 李時稷)의 충신 정려가 있다.

삼강(三綱)이란 임금과 신하(忠) 부모와 아들(孝) 남편과 아내(烈)를 말하는데 이 마을엔 이 셋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국가에서 정문을 내린 인물들이 살았다..

그러나 삼효자(三孝子)의 후손들이 宋村을 떠나 대화동으로 이사 가면서 삼효자(三孝子) 정문도 이건하게 되었다. 19세기 중엽 이를 아쉬워한 송준길 선생의 8대손 송명노(宋明老)가 송촌에서 중리동에 이르는 길 숯거리(수박재) 바위에 상하 송촌리 삼강려(上下 宋村里 三綱閭)라 새겼다.

그러나 1994년 송촌지구 택지개발사업으로 이곳의 원형이 훼손되어 옛 정취가 완전히 사라졌다. 대전광역시와 동춘당 종중에서는 이 마을의 전통과 정신이 잊혀지는 것을 아쉬워한 나머지 삼강려 애각(三綱閭 涯刻)의 바위를 떼어내어 이곳에 보존함으로써 후인들이 이곳을 지나며 충・효・열(忠・孝・烈) 삼강(三綱)의 정신에 충실히 실천했던 마을이었음을 널리 알려 그 정신을 기리고자 한다.

서기 1998년 戊寅 4월 일 以堂 成彬 記